靑少年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測定) 적 접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13:56본문
Download : 청소년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적 접근.hwp
어떤 형태의 지능검사이든 간에 검사의 결과는 지능지수(Intelligence Quotient;
IQ)라는 단일한 수치로 환산되어 나온다. 이때 규준이란 동일 집단의 실제 점수들을
대표하는 값이라고 할 수 있다아 표준화 지능검사는 한 번에 한 사람씩 개인검사
로 실시되기도 하고, 한 번에 여러 사람씩 집단검사로 실시되기도 한다.
靑少年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測定) 적 접근
순서
adolescent(청소년)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measurement)적 접근
목차
adolescent(청소년)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measurement)적 접근
Ⅰ. 지능과 적성
Ⅱ. 감성지능
Ⅲ. 창의성
출처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measurement)적 접근
일반적으로 adolescent(청소년)기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measurement)적 접근이란 지능이나 적성, 창의
성과 같이 개인의 지적 능력을 측정(measurement)하여 점수의 수량화를 통해 인지능력의 개
인차를 이해하고자 하는 접근을 말한다. 이러한 접근은 인지능력의 양적 측면
에 해당되는 것으로, adolescent(청소년)의 학교 학습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아
1) 지능과 적성
일반적으로 지능(intelligence)은 일반적인 지적 능력이라고 하고, 적성(apti-
tudes)은 특수한 지적 능력이라고 한다. 이러한 접근은 인지능력의 양적 측면
에 해당되는 것으로, adolescent(청소년)의 학교 학습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아
1) 지능과 적성
일반적으로 지능(intelligence)은 일반적인 지적 능력이라고 하고, 적성(apti-
tudes)은 특수한 지적 능력이라고 한다. 이 가운데 지능은 지적 행동 중에서 모
든 교과목에 가장 보편적으로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서 대개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서 측정(measurement)된다 표준화 검사는 집단규준(norm)을 가진 검사로서 표준적인 절
차와 방법으로 실시되는 검사이다. IQ란 용어는 원래 Terman(1919)의
Stanford-Binet 지능검사에서 사용되기 처음 하였으며, 이때 IQ의 산출방식은
`IQ=[정신연령(MA)/생활연령(CA)] X 100`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비율 지능지수
의 관념은 해석상의 문제점(問題點)과 수치에 대한 맹신이 빚어낸 여러 가지 부작용으
로 인하여 더 이상 가치를 상실하게 되었다. 이 가운데 지능은 지적 행동 중에서 모
든 교과목에 가장 보편적으로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서 대개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서 측정(measurement)된다 표준화 검사는 집단규준(norm)을 가진 검사로서 표준적인 절
차와 방법으로 실시...
adolescent(청소년)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measurement)적 접근
목차
* adolescent(청소년)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measurement)적 접근
Ⅰ. 지능과 적성
Ⅱ. 감성지능
Ⅲ. 창의성
* 출처
*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measurement)적 접근
일반적으로 adolescent(청소년)기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measurement)적 접근이란 지능이나 적성, 창의
성과 같이 개인의 지적 능력을 측정(measurement)하여 점수의 수량화를 통해 인지능력의 개
인차를 이해하고자 하는 접근을 말한다. 따라서 오늘날에는 편차 지능지수
(deviation IQ)의 관념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각 연령집단(1년 혹은 6개월 단
위)을 대…(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청소년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적 접근 , 청소년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적 접근인문사회레포트 , 청소년 인지능력 심리 측정적 접근
청소년,인지능력,심리,측정적,접근,인문사회,레포트






靑少年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測定) 적 접근
설명
Download : 청소년 인지능력의 심리 측정적 접근.hwp( 29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