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무의식의 세계”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9 12:42본문
Download : “인간의 무의식의 세계”란 무엇인가.hwp
악몽을 꾼 날에는 주위에 좋은 일이나 나쁜 일이 생기기도 한다.
무의식의 세계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에 대한 견해를 밝힌 리포트입니다.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인간의 무의식의 세계”란 무엇인가.hwp( 46 )
이드’는 프로이트의 정신分析(분석)용어라고 한다. 프로이트는 초기에 마음을 무의식, 전의식, 의식의 세가지로 이루어졌다고 나누었다가 그 후에 이드, 자아, 초자아의 세가지 계통으로 마음의 장치를 나누었다고 한다. 무의식은 우리가 논리적, 이성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무엇이 아니라, 내면에 내제되어 있는 것이어서 스스로는 파악할 수 없는 그 무엇일 것이다.
무의식은 우리 생활 곳곳에서 외부적으로 표출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좋지 않은 꿈을 꾸었을 때 우리는 악몽을 꾸었다고 행동을 조심하기도 한다.
‘이드’가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미지의 힘이라고 하면, 무의식도 비슷하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가끔 왠지 모를 불안감에 휩싸이기도 한다. 가끔 잠재의식은 꿈을 통해서 나타나기도 한다.프로이트1 , “인간의 무의식의 세계”란 무엇인가.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다. 그리고 ’이드‘는 대체로 무의식과 대응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한다. 이런 일들은 의식적으로 파악하거나 노력해서 알게 되는 것이 아닐것이다. 하루 종일 불안하고 불길한 날에는 특별한 이유도 없이 안 좋은 일이 생기기도 한다. 예술가들은 갑자기 어떠한 영감에 의해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 역시 무의식적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무의식의 세계를 알기 위해 ’이드‘가 무엇인지 살펴본 것은 옳은 방법이었던 것 같다. 생득적인 충동이나 본능적 에너지의 원천을 뜻하는 것이라고 한다. 프로이트 역시 그러한 잠재의식이 꿈을 통해 나타난다는 것을 말했다고 한다. 우리는 그런 것을 잠재의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id`는 독일의 비인칭대명사인 에스(Es)를 영어로 번역할 때 라틴어의 이드를 사용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외국어의 비인칭대명사는 종종 자연을 지배하는 비인격적인 힘을 가리키는데, 같은 뜻에서 인간의 심리도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미지의 힘에 의해서 규정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 이드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고 한다. . 이런 의식은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슬프거나 기쁘다는 감…(To be continued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프로이트1
“인간의 무의식의 세계”란 무엇인가.
무의식의 세계와 프로이트의 정신analysis(분석) theory 에 마주향하여 說明(설명) 하고 그에 대한 견해를 밝힌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