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레바퀴 아래서를 읽고나서(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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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4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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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이 소설을 읽고쓰기 난 후 우리의 교육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대학을 졸업해야 알아주는 풍토, 자기 자식이 명문대를 진학하기를 바라는 부모님 마음, 이 속에서 하나의 영혼이 시들어 간다는 것을 그들은 왜 모르는 것일까
학업의 철창 안에 갇혀 있던 한스를 일깨어 준 친구는 이 시대에서…(skip)
다. 무의식적으로 하는 공부와 성적의 불안감이 한스 주위를 늘 둘러싸고 있다아 그러던 중에 한 친구를 만난다. 이 암담한 현실을 우리는 반성해 봐야 하지 않을까
´수레바퀴 밑에서´는 한 소년의 이야기이다. 시골 고향으로 되돌아온 한스는 삶의 의미를 깨닫지 못하고 술에 취한 채 산 골짜기에서 시체로 발견된다된다. 과연 지금 우리의 교육은 올바른가 우리나라 학생들은 학업에 매우 집착한다. 물론 중요하다. 교장선생님의 말처럼 한스는 수레바퀴 밑에 깔리지 않으려 했다. 그는 공부의 구렁텅이 속에 빠져있는 한스를 일깨어 준다. ´수레바퀴 밑에서´라는 題目(제목)이 한스의 모습을 잘 나타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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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레바퀴 아래서를 읽고쓰기나서
우리나라 학생들은 아주 바쁜 생활을 하고 있다아 학교 수업에 학원, 과외,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랄 지경이다. 한스는 그 어렵다던 신학교에 들어간다. 어른들은 학생들을 획일적으로 일렬로 서게 하고 또 학생들은 반복되는 일상에서(수레바퀴) 뒤쳐지지 않도록, 깔리지 않도록 애를 쓰는 것이다. 실수로 시험문제 하나만 틀려도 울고불고 속상하기 일쑤다. 물론 나부터가 그렇다. 한스는 한 시골학교의 우등생이다. 하지만 너무 지나친 것이 아닐까 이모든 것은 사회가 만들어 놓은 산물이다. 또 다양한 것을 경험하기보다는 방에 처박혀 문제집이나 풀고 교과 예습 복습을 한다. 길을 걷다보면 학원 차를 많이 보게 된다된다. 그 속에 탄 아이들을 보면 난 감옥에 끌려가는 듯한 지치고 힘든 모습을 느낄 수 있다아 이것을 알면서도 난 어느새 그 차 안에 타 있다아 그리고 그 누군가에게 감옥수로 보일 것이다. 고장의 자랑이고 아버지의 자부심이다. 방황하던 한스는 그 친구가 퇴학을 당한 뒤 정신 질환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