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문학과 민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0 16:00
본문
Download : 기록문학과 민요.hwp
이 노래를 짓게 된 까닭은 다름 아닌 불교의 포교(布敎)에 목적이 있었다. 연관분야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포교를 위한 불찬가(佛讚歌)인 것이니 오늘날로 치…(drop)
기록문학과 민요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기록문학과 민요.hwp( 32 )
한국시가와 민요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향가 시대로부터 고려·조선조말기까지 갈래별로 민요와 문헌문학과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고찰한 data(자료)입니다.
다. 연관분야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 기록문학과 민요인문사회레포트 ,
이 노래에서의 소원은 「제망매가」와 좀 색다르다. 「제망매가」의 ‘아아(阿也)’나 「원왕생가」의 ‘아아(阿邪)’는 노래가사로 ‘중구삭금(衆口轢金)’의 效果(효과)를 노렸으나, 「원왕생가」의 ‘아아’는 소극적 주술성을 발견하게 된다 이는 불교라는 고급 종교의 影響(영향)으로 된 만가였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 된다 강릉단오제의 「영신가」는 그나마도 없는 민요조의 찬미가(讚美歌)임을 알 수 있는 바 이처럼 시대를 달리하면서 다른 유형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겠는데, 이로써 각 시대의 文化수준에 따라 강도를 달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아
Ⅱ. 고려향가(高麗鄕歌)와 민요
고려시대 향가는 「도이장가(悼二將歌)」와 『균여전(均如傳)』 속에 있는 11수 향가를 말한다.






한국시가와 민요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향가 시대로부터 고려·조선조말기까지 갈래별로 민요와 문헌문학과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고찰한 자료입니다. 『균여전』의 11수 향가는 연가체(連歌體)로 되어 종래 단가형(短歌型)을 탈피했을 뿐 아니라 10구체(11句體)로서의 완성형이 되어 있다아 그러면 이처럼 연가체 형식으로 되어 계속 줄지어 간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결국 이것도 민요와의 접촉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