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발 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1 18:01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개발 모형.hwp
따라서, Audrey Nicholls와 S. Howard Nicholls(1972, 1978)는 순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살펴봤습니다.
Download : 교육과정 개발 모형.hwp( 65 )
가. 전통적/고전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나. 순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다.
Nicholl…(To be continued )
교육과정 개발 모형
우리 나라와 같이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제시되는 경우,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는 것은 결국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특히, 사회 생활의 변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는 시대는 자칫 교육과정이 사회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따 이 때는 교육과정 개발도 사회의 필요에 따라 反應(반응)하고, 끊임없이 수정되어 간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살펴봤습니다.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라. Saylor-Alexander-Lewis 교육과정 개발 모형
마. Oliva 교육과정 개발 모형
Tyler와 Taba가 제시한 합리적 모형의 advantage(장점) 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따
∙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개발하는 데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논리적이고 계열적인 구조를 제공함.
∙ 현장에서 교육과정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서 가장 단순한 단계들을 처방함.
∙ 목표(goal)를 definition 화하고 진술하여 현장의 혼란을 방지함.
∙ 목표(goal)의 역할과 가치를 강조함으로써 진지한 사고를 유도함.
또한, 합리적 모형의 단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따
∙ 교육과정 개발을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음에도 너무 단순하게 처리함.
∙ 교수와 학습의 예측 불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음.
∙ 짧은 시간에 교육과정 재구성을 할 수 있는 方案이 제시되지 않음.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때 이 모형을 사용하기 힘듦.
∙ 대부분의 교육과정 개발은 단 한번에 끝나지 않고 수없이 많은 숙의의 과정을 거침.
∙ 목표(goal)는 변하지 않지만 내용은 얼마든지 변할 수 있음을 간과 (예 : 목성탐사에서 보는 것처럼, 문명의 이기는 과거에 알려졌던 많은 정보들이 새로운 정보와 일치하지 않음을 증명)
나. 순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교육과정 개발은 합리적 모형이 제시한 바와 같이 1회에 끝나는 것은 극히 드물다. 새로운 정보나 실제에 따라 항상 변화하는 상황을 지속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설명
우리 나라와 같이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제시되는 경우,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는 것은 결국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순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교육과definition 요소를 상호관련적이고 의존적인 것으로 간주한다.교육과정개발모형 , 교육과정 개발 모형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교육과정개발모형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다.